반응형
 구매관리의 대상은 매우 광범위하다. 공급해야 하는 구입품의 QCD에 관한 관리, 구매 Process에 관한 관리, 거래 협력사의 경영 상황 등에 관한 관리, 구매 시스템의 관리 등. 구매 전반에 대한 모든 것들이 구매관리의 대상이 된다.

1) 구입품 QCD에 대한 관리
 구매의 대상이 되는 구입품에 대한 전반적인 QCD 관리가 필요하다. 여기서 구입품은 원재료, 생산설비, 부품, 상품을 포함하여 포장재, 곤포재, 치공구, 비품, 사무용품, 서비스 등을 모두 포괄한다. 이러한 구입품에 대해 품목과 수량, 품질(Quality), 비용(Cost), 납기와 납품장소(Delivery) 등의 요소들을 관리한다.

2) 구매 Process에 대한 관리
 구매를 하는 방식, 즉 Process에 대한 관리 역시 구매관리의 대상이 된다. 어떻게 구매 사양에 대해 확정을 할 것인지, 거래할 협력사를 어떤 방식으로 선정할 것인지, 어떤 구매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할지 등, 구매 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3) 거래 협력사의 경영 상황에 대한 관리
 구입품을 계속적으로 안정되게 구입을 하기 위해서는 거래 협력사의 경영 상황에 대해서도 관리가 필요하다. 거래 협력사에 대한 정기적인 재무, 생산능력에 대한 평가를 비롯하여, 품목별로 Vendor pool를 만들어 관리하는 것도 필요하다. Vendor pool이란 특정 설비에 대해 고정적인 거래 협력사들을 지정, 운영하여, 협력사의 부도나 품질미달 등의 돌발적인 risk를 최소화하는 방식을 말한다.

4) 구매 시스템 관리
 구매 부문의 내부 시스템을 충실하게 하여 자사의 생산활동이나 영업활동을 원활하게 해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ERP 시스템를 적용하여, 구매와 여러 유관부서(영업, 물류, 회계)들을 시스템적으로 연결하여 업무의 연계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업무를 간소화시키고 있다. 구매부분에서는 이러한 구매 시스템을 최적화하여 종국에는 SCM체계를 구축하여 전체적인 공급망 관리까지 이루어져야 한다.
반응형

'Purchaser > 구매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 구매관리의 업무사이클  (0) 2019.04.11
9. 구매관리 업무의 분류  (0) 2019.04.10
7. 구매업무의 역할  (0) 2019.04.08
5. 구매가 회사에 미치는 영향  (0) 2019.04.05
4. 구매와 아웃소싱의 차이  (0) 2019.04.04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