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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관리의 영역이 매우 광범위 하므로 여러가지 기준으로 분류가 가능하지만, 업무 흐름을 기준으로 본다면 크게 계획 업무, 발주 업무, 매입 업무, 기타 업무로 나눌 수가 있다. 계획 업무는 구매관리의 전반적인 전략과 세부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업무이다. 구매 정책을 수립하는 일, 자체생산과 외주생산 중 어느 방식으로 생산할 것인지 판단하는 일, 외주 관리 방침을 세우는 일, 세부적인 구매 계획을 세우는 일 등이 이에 포함된다.
발주업무는 말그대로 계약체결을 위한 발주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업무를 말한다. 신규 거래처를 발굴하고 평가하는 일, 복수의 vendor에서 거래할 협력사를 선정하는 일, 협의를 통해 가격을 결정하는 일, 세부적인 거래조건을 확정하고 발주를 내는 일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매입업무는 발주 이후에 구매 물품이 적시에 생산활동에 투입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업무를 말한다. 납기를 단축하기 위하여 독촉하는 일, 문제없이 회사에 반입되도록 매입을 관리하는 일, 불합격품이 발생하거나 혹은 납기가 지연되었을 경우 penalty를 협의하여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업무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기타업무에는 구입품의 QCD를 향상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업무를 말한다. 구매 계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중요한 업무다. 원가 절감 활동을 비롯하여, VA/VE활동, 가격 관리, 리스크 관리, 구매 업무 규정 정비 등이 여기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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