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에는 시스템적인 측면에서 QCD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PLS(Production Live System) 시스템은 생산 현장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원격 감시 시스템을 말한다. 발주기업은 PLS를 활용하여 거래처의 생산 현장에 설치된 비디오 카메라를 통해 거래처의 작업 상황을 원격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PLS의 활용은 다음과 같은 장단점이 존재한다. 먼저 장점으로는 발주기업이 거래처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작업의 진척현황이나 문제점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 공간의 제약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인터넷을 매개로 하는 한계가 있지만, 발주 기업의 모니터링의 대상을 설정하여 이상 데이터가 출현할 경우 경고 신호를 발신하도록 할 수 있다. 따라서 작업현장에서 발생하는 Issue 상황을 통제하는 데 장점이 존재한다. 반면 단점도 존재한다. PLS의 도입은 거래처의 입장에서는 발주기업의 감시를 받으므로 독립성이 훼손되는 문제가 있다. 거래처와 발주기업 간의 관계가 악화된다면 향후에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 감시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먼저 거래처의 비디오카메라를 활용하므로 자비를 사용한 감시 전용선 설비가 필요하지 않다. 또한 이전의 방식보다 통신비용이 저렴한 특징이 있으며, 기계 상황이 일원적인 관리가 가능해진다. 또한 최근 감시 시스템이 고도화 됨에 따라 여러가지 기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해 졌으며, 감시 대상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결국 발주 기업은 거래처 내에서 이루어지는 자사 제품의 생산, 즉 구매품의 생산에 대해 PLS를 활용하여 마치 자사 내에서 생산이 이루어지는 것처럼 통제를 할 수가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구매품의 QCD를 향상시키는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반면 거래처는 발주 기업과의 신뢰 관계를 돈독히 하여, 향후 가격 협상에 대해 유리한 Table로 발주 기업을 끌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