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리드타임(Leadtime)이란 수주에서 납품까지 생산 활동에 소요되는 기간을 말한다. 리드 타음은 공정 과정에 따라 다음과 같이 3종류로 구분된다.

1. 설계 리드타임 : 거래처가 수주를 받은 후부터 설계도면이 나올 때까지의 총 기간

2. 조달 리드타임 : 설계도면이 나온 뒤부터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나 부품 등을 조달하기까지의 기간(흔히 자체제작하거나 구매를 통해 조달이 이루어진다)

3 생산 리드타임 : 원재료나 부품 등을 입수하고 나서 생산을 거쳐 고객사에 입고할때까지의 총 기간

 이러한 리드타임은 실제로는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설계를 진행하면서 주요 부품들은 미리 발주를 진행하여 조달작업을 실시할 수도 있고, 조달이 다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일부 공정에서는 미리 생산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생산능력이 뛰어난 메이커는 일반적으로 리드 타임이 짧고, 반대로 투입되는 경영 자원은 적다. 리드 타임이 짧다는 건 생산을 위한 기본적인 요건이 갖춰져 있다는 의미이므로 불필요한 자원 투입이 최소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리드 타임의 단축은 품질의 향상과 원가 절감의 효과를 모두 가져올 수 있다.

 세 종류의 리드 타임 중 구매 관리에서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조달 리드 타임이다. 조달 리드타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구매와 관련된 모든 활동들에 대해 시간단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발주 업무 메뉴얼을 작성하여 발주 업무를 효율화 시킬수도 있고, 중요도가 낮은 품목에 대해서는 간이 구매 방식을 적용하여 인적 자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반면 앞서 언급한 Cost Table 법이나 가격분석 방식을 Setting하여 가격 결정에 드는 시간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 이는 구매 Process를 개선하여 Lead Time을 단축시키는 방법이다. 혹은 조달 물류 센터를 설치하여 조달시간을 단축시키거나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스템화 시키는 방식으로 조달 리드타임을 줄일 수가 있다.

 이처럼 구매부문에서는 각종 방법을 활용하여 조달에 관련된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