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매 환경이 업체 간의 경쟁에서 Supplier 동맹그룹 간의 경쟁으로 바뀌면서 Supplier 그룹 간의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생겼다. 이처럼 모기업과 회원 거래처 간의 공존 공영을 목표로 동맹그룹을 결성하였는데 이를 협력회라고 한다. 협력회 활동의 장점은 발주 기업으로의 구심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기업 그룹을 구축함으로써 모기업만의 경영 자원으로는 얻기 어려운 대규모 생산 능력을 갖게 된다는 점이다.
협력회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거래를 기반으로 발주 기업의 발전을 통하여 거래처도 동반 발전하는, 소위 운명 공동체로서의 공존 공영을 실현해 왔다. 발주기업이 잘되어야 거래처들도 함께 성장할 수가 있다. 발주기업의 투자가 위축되면 거래처들의 수익감소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발주 기업을 중심으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해지는 것이다.
구매관리 부문은 협력회의 활동을 지원하고 활성화 시켜 더욱 강력한 동맹 그룹을 만들어야 하는 책임이 있다. 구매부서는 구매 담당자 뿐 아니라 거래처의 영업 담당자도 잘 알기 때문에, 발주기업과 거래처 간의 소통을 해주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협력회를 구성하고 이끌어나가는 데 적임자이다.
[발주기업의 장점]
- 발주기업으로의 구심력이 높아진다
- 신제품의 개발 리드 타임을 단축할 수 있다.
- 공동 수송 등으로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다.
[거래처의 장점]
- 기업 그룹의 일원으로 공인받아 대외적인 이미지가 좋아진다
- 장기적인 수주를 기대할 수 있다
- 경쟁사의 정보를 얻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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