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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인 기업이라면 중, 장기 경영 정책 혹은 연도별 경영 정책을 세우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경영 자원을 계획적으로 배분을 한다. 그리고 이러한 정책이나 계획 속에는 구매 혹은 구입품에 대한 내용도 담겨 있다. 대표적으로 구매의 중점 방향과 전략을 담은 것이 구매 정책이고, 그 중에서도 외주에 관한 내용은 외주 정책이라고 한다. 구매 정책과 외주 정책은 모두 구매 활동의 근거가 된다. 

 구매 정책이나 외주 정책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거래처에 대한 지도, 육성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자사의 생산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주요 외주 기업에 대해서는 치밀한 육성 계획을 세워 우선적으로 지도, 육성해야 한다. 외주 기업의 지도, 육성이 중요한 이유는 해당 외주 기업이 성장하면 발주 기업의 QCD 역시 향상되기 때문이다. 즉, 외주 기업의 향상이 기업의 이윤을 향상시킬 수 있다. 

 외주 기업의 지도, 육성의 방향성은 해당 기업의 중요도에 따라 상이하다. 비록 모든 거래처가 거래기본계약서를 체결하는 관계지만 업체마다 발주기업과의 중요성은 다 다르다. 만약 자사 생산에 반드시 필요한 중점 육성 외주 기업이라면 발주 기업에게 필요 불가결한 외주기업이 되도록 긴밀한 Partnership을 기반으로 한 지도, 육성 정책을 실시해야 한다. 외주 기업에 부족한 자원이 있다면 자사에서 기꺼이 공유를 하여 동반자적 관점에서 육성을 시도해야 한다. 한편 육성의 필요성은 있으나 어느정도 거리가 있는 업체라면 발주기업이 필요로 하는 분야에 집중하여 해당 분야를 특기로 할 수 있도록 지도, 육성한다. 마지막으로 일반 외주 기업이라면 외주 기업이 잘하는 분야의 특성과 특기를 신장시키도록 유도해야 한다.

 한편 지도, 육성 시에는 다음의 사항을 유의해야 한다. 먼저 각 외주 기업의 지위를 명확히 해야 한다. 투입할 수 있는 자원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그 지위에 따라 적절한 자원이 배분되어야 한다. 또한 외주 기업의 실력이나 지위에 걸맞는 형태의 개별적 계획을 실시해야 한다. 회사마다 처한 환경이 다르고 장단점이 다르기에 각각의 특성에 맞는 육성 정책이 필요하다. 다음으로는 합동회의나 정기 감사, 특별 감사 등을 실시하여 외주업체의 문제점을 수시로 확인해야 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현장 지도를 실시해야 한다.

 외주 기업은 일반적으로 발주기업보다 경영 자원이 열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발주 기업에서는 적절한 경영 자원을 지원하여 외주기업이 QCD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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