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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서 구매품의 원가가 낮아지면 제품의 가격도 낮아진다고 했듯이, 구매품의 품질이 향상되면 제품의 품질도 향상된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업무에 있어 구입품의 품질 관리는 빼놓을 수 없는 핵심 업무이다.

품질 관리라 하면 광의와 협의의 의미가 존재한다. 광의의 의미로서는 매니지먼트로서의 품질 관리를 의미하며, '품질 경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많은 제조업 회사들이 회사 정책으로 '품질 경영'을 강조하는 경우가 주로 이에 해당된다. 반면 협의의 품질 관리는 컨트롤로서의 품질 관리로, 일반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품질 관리 방법을 말한다. 통상 구매에서의 품질 관리라 하면 광의와 협의 양쪽 모두를 의미하지만, 일상 업무에서는 협의의 품질 관리를 가르킨다. 

 결국 구매관리에서 하는 품질관리는 거래처에게 발주한 물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에 불량이 발생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여 자사의 생산활동에 악영향이 미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구입품의 품질을 향상시켜 자사의 최종 제품의 품질 향상을 도모하는 활동을 말한다. 

 거래처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역시 다양하다. 거래처에 각종 품질 개선활동을 실시하도록 지원을 하거나, ISO9001 등의 인증을 취득하도록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품목의 입고 검사를 강화시켜 기준을 높이는 방법도 가능하며, 품질에 Issue가 발생하는 업체는 Penalty를 부과하여 거래처를 재편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또한 거래처와 함께 FP 설치를 추진하거나 합동 품질 회의를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이처럼 품질 개선을 추진할 때에는 거래처에게만 맡겨 놓을 것이 아니라, 발주 측 기업도 함께 나서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품질 문제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FP (Fool Proof)

 : '극히 간단한, 바보라도 해낼, 잘못될 수가 없는, 바보도 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이라는 의미로 바보가 운영하더라도 실수하지 않을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안전하게 설계를 하는 것을 말한다. FP에는 불량품을 만들지 않는 FP와 불량품을 발견하고 제거하기 위한 FP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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