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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QCD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외주품을 포함한 구매품에 대해 QCD를 높여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자사 외부에서 생산하는 구매품의 QCD를 향상시키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구매품의 QCD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우선 납입된 물품의 QCD 실적을 집계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자면 월간 단위, 혹은 연간 단위로 기간을 정해 거래처 별로 실적을 분석한다. 그 후에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순위를 매기고 성적표 등의 형태로 거래처에 통지를 한다. 이를 통해 거래처는 경쟁사 대비 자기 회사의 수준을 인지하게 되고, 자체적으로 QCD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진행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발주회사에서 거래처에 품질 회의를 개최하여 개선을 요구하고, 개선 결과에 대한 보고를 요구할 수 있다.

 거래처 평가 시에 유의할 점은 되도록이면 평가는 정성보다는 정량적인 것이 좋다는 것이다. 평가를 하는 목적은 누가 보더라도 한 눈에 거래처별 QCD 실적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가 가능한 정량적 평가를 진행하는 것이 목적에 부합한다. 또한 정량적 평가를 하게 되면 공평하고 인상적인 보고서가 될 수 있으므로 거래처에게 설명을 하기에도 용이하다.

 이러한 QCD 평가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납기적 한계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거래처의 가장 시급한 문제부터 개선이 가능해진다. 거래처는 효과적인 QCD 개선이 가능해지고, 결과적으로 구입품 전체의 QCD 개선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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