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이썬에서 에디터(editor)는 소스 코드가 들어 있는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툴을 말합니다. 보통 파이썬 프로그램과는 별도로 에디터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는데요.

이번에는 에디터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와 대표적인 파이썬 에디터를 추천합니다.



파이썬 에디터를 사용하는 이유


파이썬 인터프리터는 입력에 따른 결과값이 바로 출력되기 때문에 간단한 예제를 풀거나 결과값을 실험하는 경우에는 편리하지만 몇 가지 한계가 존재합니다.

먼저, 파이썬 인터프리터는 여러 줄의 복잡한 소스 코드를 가진 프로그램을 만들 때는 불편합니다.

두 번째, 파이썬 인터프리터는 종료하자마자 프로그램이 사라집니다. 따라서 입력한 소스 코드를 다시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여러 번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 때는 파이썬 에디터를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파이썬 에디터 추천



1. IDLE (Integrated Development and Learning Environment)



IDLE은 파이썬을 설치할 때 기본으로 설치되는 에디터입니다.

문서 편집과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기본적인 기능은 제공되지만 심화적인 기능은 추후 소개될 에디터에 비해서는 부족한 편입니다.

윈도우의 그림판과 같은 성격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Visual Studio Code)


프로그래머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파이썬의 대표적인 에디터입니다.

설치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공식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code.visualstudio.com)

다만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파이썬 외에도 여러 언어를 지원하는 에디터라서, 파이썬 편집을 위해서는 전용 Extension을 설치해야 합니다.

파이썬 extension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extension 메뉴를 사용하여 설치 할 수 있습니다.

 



3. 파이참(PyCharm)


파이참 역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와 더불어 인기있는 에디터입니다.

파이참의 장점은 코드 작성 시에 자동 완성, 문법 체크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오류를 많이 줄여준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와는 달리 파이썬 전용 에디터이기 때문에 Extension을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파이참은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