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CM 등장배경은 1980년대 후반 미국의 자동차 회사들이 일본의 자동차 회사들로부터 경쟁력이 밀리면서 그 원인을 분석한 결과, 단순히 회사의 내부적 역량 차원이 아닌 전체적인 공급망(Supply Chain) 차원에서의 역량을 강화함을 인식하면서 SCM이 중요하게 된 데에 있다.

 

SCM이란?

SCM이란

SCM(Supply Chain Management)란 한국어로는 '공급사슬관리'라는 의미로 기업에서 생산을 위해 발생하는 모든 활동(개발, 구매, 생산, 유통, 판매)들이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앞서 언급한 기업활동들이 별개가 아니라 사슬처럼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에서 공급사슬(Supply Chain)이라는 표현을 쓰기 시작했다.

사실 과거에는 공급사슬에 대해 크게 주목하지 않았지만, 근 30여년간 자유무역의 활성과 및 글로벌 기업들의 현지생산이 활발해지면서 SCM의 중요성이 부상하게 되었다. 다만 최근에는 Supply Chain이라는 표현이 기업부문간의 다차원적인 연계성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발생함에 따라 Supply Network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다.

 

채찍효과(Bullwhip Effect)

제품의 생산과 상거래 개념은 오래전부터 가지고 있었지만, 정작 공급사슬이라는 개념이 정립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1950년대 후반에 MIT(메사추세츠 공대)에서 Jay Forrester 교수과 그의 동료들이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연구하면서 공급사슬(공급망)이라는 개념이 처음 대두되었다.

채찍효과

Forrester 팀은 재고관리에서부터 최종 고객으로부터의 단계가 길어질수록 재고의 변동폭이 커진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각 부문의 입장에서 '만약을 대비하기 위해' 충분한 수준의 재고를 확보하려는 경향성에서 비롯되는데, Forrester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 채찍효과(Bullwhip Effect)라는 이름을 붙였다. 

물론 당시에 Forrester는 공급사슬(Supply Chain)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최초로 수요의 증폭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SCM의 개념을 정립하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SCM 등장배경

1980년대 후반 미국의 자동차 업계는 큰 위기에 빠졌다. 당시 경제적으로 부상하던 일본의 자동차 회사들과의 경쟁에서 밀리기 시작하면서 글로벌 시장은 물론 미국 시장 내에서도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었던 것이다. 이로 인해 디트로이트 등 자동차 산업이 발달한 도시들의 슬럼화가 진행되는 등 미국의 자동차 업계에 전반적인 위기가 들이닥쳤다.

당시 미국의 자동차 회사들은 생산성과 기술력에서 결코 일본의 자동차 회사들에 뒤지지 않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원인을 파악하던 미국의 자동차 회사들은 결국 현재의 경쟁이 단순히 자동차 회사들 간의 대결이 아니라 미국 자동차를 만드는 공급망과 일본 자동차를 만드는 공급망 간의 대결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였다.

아무리 미국의 자동차 회사의 기술력이 우수하더라도 그들에게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들이 우수하지 못하다면 공급망 차원에서 패배하게 되는 것이었다. 간단히 예를 들자면 하나의 자동차를 만드는 데 80%의 비용이 부품을 조달하는 데 사용한다면, 결국 기업 경쟁력의 80%는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로부터 나오는 셈이었다.

이로 인해 미국의 자동차 회사들은 단순히 회사 내부의 기술력, 생산력을 높이는 데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생산에 필요한 자재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조달해야 할 필요성을 깨달았다. 이로 인해 기업 활동 전반에서 SCM이라는 개념이 중요해졌다. 

 

SCM 필요성

결국 SCM의 의의는 기업의 내부적인 역량을 키우는 기존의 성공방식에서, 기업 외부의 공급업체들과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기업활동의 패러다임이 전환되었다는 데 있다.

현재는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SCM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외부 공급업체와 기업의 각 부문간의 연계성을 강화하고자 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Systme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등의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